스쿼트 종류 5가지와 효과를 알려드립니다

최고의 하체 운동으로 알려진 스쿼트 종류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스쿼트는 하체 근육 및 코어를 단련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운동입니다. 그리고 초보자는 운동 기구 없이 맨몸으로 스쿼트를 할 수 있습니다.

스쿼트는 하체 근육을 생성 시키고 다리를 탄력 있게 만들어 주어 다이어트 운동으로 인기가 있습니다. 스쿼트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으며 각 부위마다 자극을 주는 방법이 모두 다릅니다.

이번 글에서는 정확하게 스쿼트를 하는 방법 및 스쿼트 종류를 알려드립니다.

 

스쿼트는 무엇입니까?

스쿼트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고 새로운 운동 방법들이 계속 생겨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스쿼트는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하체 운동이며, 전신 운동으로 가장 도움이 되는 운동 중 하나 입니다.

스쿼트는 다음과 같은 부위를 단련 시켜 줍니다.

  • 하체
  • 코어
  • 복부
  • 엉덩이

스쿼트는 하체 근육을 단련 시킬 뿐 아니라, 하체 근육의 성장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스쿼트는 운동 능력을 향상 시켜주고, 엉덩이, 허벅지 및 복근을 강화 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본인한테 맞는 스쿼트 종류를 선택하여 꾸준히 실행을 해야 합니다. 그러나 스쿼트는 부상의 위험이 높은 운동 중 하나 입니다. 정확한 자세를 취하지 않으면 허리, 무릅 및 발목의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초보자는 반드시 자세를 취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으며, 트레이너의 도움을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스쿼트를 하면 건강상의 이점은 무엇입니까?

스쿼트의 건강상의 이점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다음과 같은 이유로 스쿼트를 추천합니다.

코어를 강화 시켜줍니다

코어 근육이 발달하면 일상 생활에서 움직일 수 있는 반경이 더 커집니다. 그리고 단련된 코어는 바른 자세를 유지해주며 허리 통증을 완화 시켜줍니다. 연구에 따르면 스쿼트 종류 중 본인한테 맞는 스쿼트를 꾸준히하면 허리 근육을 지원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신체 부상의 위험을 감소 시켜줍니다

하체의 근육을 강화시키면 올바른 자세, 균형 및 전신의 체지방을 연소 시켜줍니다. 운동 루틴에 스쿼트 종류를 추가하면 하체의 힘, 인대 및 뼈를 강화 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체 부상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체지방을 태워줍니다

체지방을 태우기 위해서는 조깅, 달리기 또는 수영과 같은 유산소 운동을 해야 합니다. 스쿼트는 고강도 운동이면서 유산소 운동의 효과를 얻을 수 있어 체지방을 태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스쿼트는 유산소 운동하는 것처럼 체지방 태우는데 효과적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하체 근육을 강화 시켜줍니다

하체 근육은 신체에서 가장 큰 근육을 가지고 있습니다. 의자에서 앉거나, 침대에서 일어나거나, 밖에서 걸을때 등의 모든 동작을 하체 근육이 담당합니다.

스쿼트 종류와 같은 강도 높은 운동은 하체의 근육을 단련시키고 조율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하체 근육이 발달 될 수록 삶의 질이 더 좋아집니다.

운동 능력을 향상 시켜줍니다

스쿼트 운동으로 하체 근육을 강화 시키면 운동 능력이 향상 됩니다. 스쿼트는 힘과 속도를 개발하는데 좋습니다. 그리고 운동 능력이 향상되면 다른 운동을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점프 스쿼트는 폭발적인 힘이 필요한 같은 몇몇 운동의 성과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언제 어디서나 스쿼트를 할 수 있습니다

스쿼트를 하기 위해서는 운동 기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특정 장소가 필요 없으며 홈트레이닝으로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본인한테 맞는 스쿼트 종류를 선택하여 꾸준히 실행하십시오.

 

베이직 스쿼트

스쿼트 종류 중에서 베이직 스쿼트는 하체, 엉덩이 및 복부의 근육을 강화 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베이직 스쿼트를 실행할 때 주의해야 하는 것은 무게중심을 발 뒷꿈치에 두어야 합니다. 그리고 허리가 구부러지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초보자가 베이직 스쿼트를 하기 위해서는 거울 앞에서 본인의 자세를 확인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와이드 스쿼트

와이드 스쿼트는 스쿼트 종류 중에서 허벅지 안쪽 근육을 강화 시켜줍니다. 와이드 스쿼트는 베이직 스쿼트 보다 다리를 더 넓게 벌리고 실행해야 합니다.

그리고 와이드 스쿼트는 다리를 넓게 벌릴 수록 허벅지 안쪽 근육을 단련 시켜줍니다. 그러나 일어설 때 무릎이 안쪽으로 모여지지 않게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무릎의 부상이 높기 때문에 본인이 벌릴 수 있을 만큼만 다리를 벌리십시오.

 

점프 스쿼트

스쿼트 종류 중에 점프 스쿼트는 베이직 스쿼트에서 점프 동작을 추가한 운동입니다. 점프 스쿼트는 유산소 운동의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체지방을 태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점프 스쿼트는 동작이 빠르게 실행할 수록 체지방 태우는 효과가 높아집니다. 그러나 점프를 과도하게 하면 무릎의 부상이 있으므로, 주의를 해야 합니다.

 

내로우 스쿼트

내로우 스쿼트는 허벅지 바깥쪽의 근육을 강화 시켜주는 운동입니다. 스쿼트 종류 중에 내로우 스쿼트는 다리를 붙여서 하는 운동입니다.

그리고 내로우 스쿼트는 여성의 탄력적인 다리를 만들고 하체 체지방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다리를 붙여서 스쿼트를 실행하기 때문에 무릎의 부상 위험이 높습니다. 본인의 운동 가동 범위에 맞추어 실행을 해야 부상의 위험이 낮아집니다.

 

스플릿 스쿼트

스플릿 스쿼트는 런지와 비슷한 동작을 취하는 운동입니다. 스쿼트 종류 중에 스플릿 스쿼트는 힙업에 도움이 되며, 하체 근육을 단력 시키는데 좋습니다.

그리고 스플릿 스쿼트는 허리가 구부러지지 않게 주의하며 상체를 세워야 합니다. 또한 무릎은 90도 가까이 되도록 내려야 합니다. 초보자는 정확한 자세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부상이 발생되지 않게 주의하십시오.

 

결론

하체의 근육은 몸에서 가장 큰 근육 입니다. 스쿼트 종류를 선택하여 운동을 하면, 하체 근육을 강화를 시키면 몸의 중심을 잡아줍니다. 그리고 스쿼트는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맨몸 스쿼트는 본인의 체중을 이용하기 때문에 운동 기구가 필요 없으며, 유산소 운동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스쿼트는 부상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반드시 정확한 자세를 취해야 합니다.

 

운동, 헬스, 홈트레이닝, 피트니스의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