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실패 하지 않는 방법 5가지

요요 현상 없이 다이어트 실패하지 않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건강하게 살을 빼는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다이어트 식단과 운동을 함께 해야 합니다. 다이어트 실패 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운동을 하는 것보다 다이어트 식단 계획이 잘못되어 실패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다이어트 식단을 잘못 계획하면 하루 섭취하는 음식 칼로리를 더 많이 섭취할 수 있으며, 영양 성분을 골고루 공급 못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다이어트 실패 하지 않는 방법 5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탄수화물 섭취를 너무 많이 하면 체중이 증가합니다.

다이어트 식단에서 탄수화물 섭취량을 잘못 계산하면 다이어트 실패 를 하게 됩니다. 탄수화물은 다이어트 식단에서 중요한 구성원입니다. 그러나 탄수화물 섭취량은 개인마다 모두 다르기 때문에, 본인한테 맞는 하루 권장 탄수화물 섭취량을 정해야 합니다.

평균적으로 다이어트 기간에 하루 탄수화물 섭취량은 80~150그램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저탄고지 다이어트 하는 사람들은 이보다 더 적은 탄수화물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저탄고지 다이어트 하는 사람들의 하루 평균 탄수화물 섭취량은 50~120그램입니다.

배불리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 탄수화물 음식이 있습니다. 이 탄수화물 음식들은 칼로리가 매우 낮고 식이 섬유가 풍부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탄수화물 함량이 적은 음식은 케일, 양상추, 시금치, 배추, 버섯, 블루베리, 사과, 딸기 등이 있습니다.

 

단백질 음식을 너무 많이 섭취하지 마십시오.

하루 단백질 음식 섭취량을 초과하게 되면 체중이 증가하여 다이어트 실패 하게 됩니다. 단백질은 탄수화물과 마찬가지로 신체 필요한 중요한 영양소 입니다. 단백질은 다이어트 하는 동안 꼭 섭취해야 하는 음식입니다.

단백질은 다른 음식보다 소화를 느리게 하여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 체지방을 태워주는데 효과적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단백질 음식을 섭취하면 체중 감량과 체지방 태우는데 효과적이라고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다이어트 식단에서 본인한테 적절한 단백질 음식 섭취량보다 더 먹게 되면 체중이 줄지 않습니다. 그럴경우에는 다이어트 식단을 다시 수정을 해야 합니다. 단백질 음식을 본인한테 맞는 적정량 보다 더 섭취하면 체중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몸이 필요한 단백질 섭취량을 초과하면 단백질의 아미노산 일부가 포도당으로 전환되어 체중을 증가시키게 합니다. (출처)

그리고 저탄고지 다이어트에서 중요한 역할인 케토시스가 몸에서 적용하기 어려워 집니다. 다이어트 전문가들은 하루 단백질 섭취량을 계산하여 본인한테 맞는 다이어트 단백질 섭취량을 정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평균적인 단백질 섭취량은 본인 몸무게 1kg 당 1.5~2그램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건강한 지방 음식 섭취를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다이어트 실패 하는 사람들 중에서는 건강한 지방 음식 섭취를 하지 않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이어트 식단을 구성할 때 오직 탄수화물과 지방 음식 섭취를 줄이고 단백질 음식 섭취를 늘립니다. 그러나 건강한 다이어트 식단은 탄수화물, 단백질과 지방 음식을 골고루 섭취를 해야 체중을 감량 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방법 중에서 건강한 지방 음식을 다이어트 식단에서 제외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습니다. 탄수화물 음식 섭취를 줄이는 대신 건강한 지방 음식 섭취를 더 추가를 해야 합니다. 건강한 지방 음식은 식욕을 줄여주고 포만감을 오래 유지 시켜 체중 감량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건강에 해로운 트랜스 지방 음식을 섭취하지 말고 몸에 좋은 올리브 오일, 코코넛 오일, 아보카도 오일과 오메가-3 지방과 같은 음식을 다이어트 식단에 추가하십시오. 그리고 저탄고지 다이어트 하는 사람들의 다이어트 식단 구성은 70%이상이 건강한 지방 음식을 추가해야 합니다. 오메가-3 지방이 풍부한 등푸른 생선을 섭취하면 체지방 제거 및 체중 감량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몸에 나트륨을 보충해야 합니다.

몸에 나트륨 부족 현상이 발생하면 다이어트 실패하게 됩니다. 신체에서 인슐린은 지방을 저장하고 신장에서 나트륨을 유지하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다이어트 식단을 잘못 구성하여 몸에 필요한 영양 성분이 부족해지면 인슐린 수치가 낮아지고 신체에서는 과도한 수분과 나트륨을 배출하게 합니다. 그렇게 되면 다이어트 하는 동안 배고픔이 증가하고 포만감은 낮아져 힘이 부족하게 됩니다.

나트륨은 신체에서 필요한 전해질입니다. 신체에서 나트륨이 부족하게 되면 수분이 빠져나가 힘이 부족하게 됩니다. 그리고 나트륨 부족 현상으로 극심한 두통, 만성 피로와 변비 같은 위험이 증가합니다.

나트륨 부족 현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이어트 식단에 소금을 더 추가 하십시오. 다이어트 음식에 소금을 더 추가하여 짜게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반찬 중에 한가지는 짜게 해서 섭취하는 것도 나트륨 부족 현상을 줄여주는 방법 중 하나 입니다.

 

다이어트는 장기간으로 해야 합니다.

목표한 체중에 도달해서 다이어트를 바로 중단 하면 다이어트 실패 하게 됩니다. 체중 감량 다이어트 성공해도 바로 중단하면 안됩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는 장기간으로 해야 요요 현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체중 감량 성공해서 바로 다이어트를 그만두고 예전의 식습관으로 돌아가면 요요 현상이 발생하거나 체중이 더 증가하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다이어트 실패 했던 사람들은 이와 같은 부작용을 경험 하였을 것입니다. 몇 주만에 체중 감량에 성공하고 바로 그만 둘 수 있습니다. 그러나 체중 감량 다이어트를 중단하면 우리의 몸은 원래대로 다시 돌아가려는 현상 때문에 체중이 증가하게 됩니다.

 

결론

다이어트 실패 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잘못된 다이어트 식단과 다이어트를 너무 빨리 그만 두는 경우입니다. 그리고 다이어트 하는 동안 식사 중간에 간식 또는 밤 늦게 야식을 하는 경우에도 다이어트 실패 하게 됩니다. 또한 다이어트 하는 동안 식욕을 잘 참았지만, 다이어트 끝난 후 갑자기 폭식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이어트는 신체에 스트레스를 많이 주게 되어 있습니다. 다이어트 하는 동안 신체는 평소보다 더 적은 음식 섭취로 인해 본능적으로 비상 상황으로 전환하게 됩니다. 이러한 갑작스러운 식습관의 변화로 다이어트 식단 구성이 잘못되면 결국은 다이어트 실패 를 하게 됩니다.

본인한테 맞는 다이어트 식단 구성과 하루 음식 섭취량을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다이어트는 장기간으로 해야 다이어트 실패 위험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운동, 헬스, 홈트레이닝, 피트니스의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세요.